당료합병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맥가이버 조회 2회 작성일 2020-10-29 10:58:41 댓글 0

본문

합병증이 더 무서운 병, 당뇨병

예전엔 전쟁이나 안전사고 등으로 장애인이 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전쟁이나 교통사고보다 더 위협적인 질병이 나타났습니다. 바로 당뇨병인데요. 2009년 기준, 당뇨합병증으로 인한 절단이 전체 족부 절단의 53%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당뇨병…그 예방책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돼 혈당이 급속하게 높아지는 것을 조절합니다. 반면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혹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기 때문에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만성적으로 높은 상태에 있습니다. 이러한 고혈당 상태가 심할 경우에는 다뇨, 다식, 다갈의 3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치료하지 않을 경우에는 급성 혹은 만성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혈당조절이 안돼 갑자기 식은땀이 나면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혹은 탈수증세와 함께 눈앞이 아득해지는 경험… 당뇨병 환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혈당 또는 저혈당 쇼크에 빠지지 않기 위해 환자 스스로 조심하게 됩니다. 이에 반해 소리 없이 찾아오는 만성합병증은 더 큰 문제가 됩니다.

Q. 당뇨 합병증이 생기는 이유?
혈액 속에 당이 과다하게 높으면 지방질과 여러 세포 등이 혈관벽에 침착되어 혈관이 조금씩 좁아지다가 나중엔 아예 막히게 됩니다. 이 과정은 수년 혹은 수십 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당뇨병을 소리 없는 살인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혈관벽이 막히는 현상은 우리 몸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는 부위는 눈, 콩팥, 그리고 심장과 가장 멀리 떨어져있는 발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제일 파괴되기 쉬운 혈관이 바로 미세혈관인데요. 미세혈관이 많은 눈은 당뇨병에 치명적입니다. 처음엔 증세가 없다가 시세포가 밀집돼 있는 황반부까지 침범하게 되면 시력저하가 시작되고 결국 실명에 이르게 되는데 이를 당뇨병성 망막병증이라고 합니다.

신장 역시 미세혈관들이 많이 모여있는 장기입니다. 콩팥 속의 사구체는 혈액 속의 노폐물을 여과해 소변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혈액순환장애로 사구체가 망가지면 우리 몸엔 독소가 쌓이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신장은 완전히 망가져 인공투석 또는 신장이식이 필요한 상태까지 가게 됩니다.

오랫동안 당뇨병을 앓는 환자들은 손발이 저리거나 따끔거리고 감각이 둔해지는데 이는 고혈당으로 인한 신경 주변 혈관에 손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말초신경이 파괴되어 생기는 증세입니다.

특히 발에는 혈액순환장애와 말초신경손상이 겹치면서 감각이 둔해져 쉽게 다치고, 그 상처가 낫지 않고 피부가 괴사할 때까지 악화되기 일쑵니다. 이를 당뇨병성 족부 병변이라고 하는데, 심한 경우 다리를 잘라내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Q. 당뇨합병증의 특징은?
당뇨 합병증의 특징은 초반에는 별다른 증세가 없다가 심각한 상황이 돼서야 증세가 나타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당뇨합병증이 무서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데요.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증세가 없더라도 정기 검진을 통해 합병증 유무 및 병의 진행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 자체가 일반적으로 완치가 불가능한 질병으로 아직까지 알려져 있어서 철저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 그리고 적절한 약물 요법으로 혈당을 조절하고 합병증의 진행 속도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최고의 예방법입니다. 또한 혈당 이외에도 동반된 고지혈증 및 고혈압에 대한 관리도 합병증 예방에 필수적입니다.

흔히들 당뇨병을 평생의 동반자라고 부릅니다.
이 말엔 평생을 같이 가야 할 병이라는 뜻도 있지만, 운동과 식사요법 그리고 적절한 약물 요법을 동반자 삼는다면 건강한 사람보다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당뇨병을 인생의 동반자로 삼는 마음가짐이라면, 당뇨 합병증 역시 충분히 이겨낼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건강플러스였습니다.
이동주 : 우리형은 다뇨같은데
lol lol : 사람들 말에 현혹되지 말고, 우선은 의사와 면담후 자신 현재 당수치에 맞는 약이나 주사선택후, 그다음 가장 중요한게 매일 부딪혀 이겨나가야하는 먹는것인데,
제일 중요한게, 무조건 설탕, 당! 을 안먹냐하는게 중요한거고, 하루에 몇번씩 손가락 찔러서 검사하는것 자체도 힘들고 괴로운 일이지만, 물을 많이 마시는것이 도움이 많이 되고, 혹, 저혈당이 올경우를 대비해 사탕이나, 음료수를 가지고 다니거나 집에 대비해놓고요.
음식 조절을 못하면 발만 썩는게 아니라 가장 문제는 콩팥기능이 상실되면 그문제로 피를 걸러야 하고 또 더 큰 문제가 생기는거고 시력장애, 백내장및, 별의별 각종 병이 줄줄이 찾아옵니다.
이 모든게 음식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어쩔수없이 가족력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경우도 있고 어린아이도 많고, 여러 이유가 많지만, 제 2형일 경우 거의 유전적 이 반이라면 반이상이 자기 스스로 만들어낸 결과라고 보면 됩니다.
슬프지만 현실이고,
물론 이게좋다 저게좋다 많지요, 돼지감자니 뭐니 시중에 좋은 재료, 좋은 것들 참 많지만, 그런것들과 약을 함께 복용하면 약효과를 방해하거나 잘못하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뭐든지 넘쳐도 독이 되니까요.
그래서 한방이건 양약이건 그 사람 개인개인의 키와 몸무게 모든 조건에 따라 맞게 처방이 되는겁니다.
저또한 제2형 당뇨로 현재 3년차 고생중인데, 처음 당수치가 11로 높았고 의사선생님은 주사로 돌리자하셨으나 굳은 의지로 식탐을 조절하고 식단을 바꾸고 고생끝에 현재 수치를 5이하로 계속 유지 중입니다.
콜레스테롤도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완벽한 마라토너 수치이며 제가 여태까지 살아온중 가장 좋은 숫자를 보고 있는 중입니다.
제가 바꾼건 물을 많이 마셨고 설탕을 끊었고 밤 8 이후에는 아무것도 먹지않고 잤고 모든 먹거리는 상표를 확인후 당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확인후 무설탕이라고 되있어도 설탕이 들어있는경우가 있기때문에 잘 읽어보고 마시거나 했고, 가능한한 탄수화물을 많이
줄였습니다.
하루에 두끼정도 먹고 살고있고요.
단 한가지 저는 과일은 먹습니다.
과일에 당이 많이 들어있지만, 죽을때까지 완벽하게 당을 안먹고 살수는 없는 일이고, 대신 양은 많지않게 먹되 먹고싶음 과일로 단것을 만끽했습니다.
살도 당연히 좀 빠졌고, 우선 당수치가 많이 내려갔고 주사로 안바꿔도 되고, 조절이 잘 되고있으니 이것으로 만족합니다.
혹시라도 제 글을 읽어보신다면 희망을 잃지마시고 본인이 하실수 있는 방법을 찾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다이아몬드 : 당뇨가 심해서 고혈압 고지혈증까지 왔습니다.
이약 저약 다 먹어서 유지는 되는데 몸이 많이 망가 지네요.
약좀 줄일려고 양파즙, 누에엑기스 꼬박 챙겨 먹고
약도 쫌 줄이고 수치도 많이 내렸습니다.
양파즙이랑 누에엑기스는 믿고 살려고 농협꺼 받아
먹고 있습니다.

[당뇨약사] 나도 모르는 사이에 실명?! ㅣ당뇨합병증 #1 눈

오늘부터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하나 하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0세에서 74세의 성인에서

실명의 가장 흔한 원인이

당뇨병의 혈관 합병증으로 인한 실명 입니다

이런 소중한 시력을 지키기 위해서는

눈 합병증에 대해서 잘 알고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유라 : 비타민c 1000 복용해도 되는거죠 ???? 선생님
No.1 일호 : 주의에 당뇨로 실명한 친구를 보니 당뇨 합병증이 정말 무섭더군요 ....
잘 보고 있어요 약사님!!!

다리를 절단?! 당뇨보다 무서운게 합병증이다?? [내 몸 플러스] 142회 20190428

혈관만이 문제가 아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망가뜨리는 당뇨합병증!
[내 몸 플러스 142회]
[Ch.19] 재미에 감동을 더하다, TV조선
공식 홈페이지 : http://broadcast.tvchosun.com/broadcast/program/3/C201600015.cstv
Baek Byeol : Seungjae mom❤❤❤

... 

#당료합병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7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flss.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